Translate

2014년 7월 24일 목요일

침상체조를 아시나요?

제법 잤는데도 눈은 안떠지고, 몸이 묵적지근하면서 골이 지끈거리세요? 옛날과 달리 자가용이 보편화되고 컴퓨터로 많은 일들이 처리되는 요즘에는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지 않으면 바로 운동 부족이 됩니다. 게다가 열량 섭취는 이전보다 훨씬 많아진데다,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높아져서 자신도 모르게 과식, 과음의 바다에서 헤메다가, 아차하는 순간, 거울 속에서 푸석푸석한 피부에 다크서클, 옷 사이에 삐져나온 살들과 지쳐버린 낮선 나를 만나게 됩니다.

그런 분들을 비롯, 누구에게나 권하는 간단한 운동 방법이 바로 침상체조입니다. 이것이 생각보다 간단해서 이게 과연 운동이 될까 하겠지만, 기대 이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에너지를 소비시켜서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운동은 아닙니다.
하지만, 몸 전체의 기운을 돌려주고, 혈액과 소화기 순환기능을 정상화 시켜주어서 예상외의 큰 효과를 볼 수가 있다는 것이 침상체조입니다.

꼭 명심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매일 계속하는 것" 입니다. 귀찮다고 하루 이틀 안하고, 이게 무슨 효과가 있나 하고 하다 말다 하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매일 꾸준히 해서 평생의 습관으로 만들면, 매일의 생활이 활기차고, 병원 신세 지는 일이 훨씬 줄어들 것을 보장합니다.

침상체조란 문자 그대로 잠자리에서 하는 간단한 체조입니다.
잠을 잘 오게 하고, 깊은 잠으로 인도한 후,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하도록 해 줍니다.
몇년 전에 다른 블로그에 작성해서 올린 적이 있는데,
워낙 효과가 탁월한 양생법이라서, 그냥 묻어두기 아쉬워서 다시 정리해서 올립니다.





                                        [취침 전 체조]

1) 먼저 잠자리에 편하게 앉아서 손을 10회 텁니다

2) 손목을 안으로 10회, 밖으로 10회 돌립니다

3) 어깨를 안으로 10회, 밖으로 10회 돌립니다

4) 목을 좌로 10회, 우로 10회 돌립니다

5) 그 다음, 자리에 누워서 허리를 좌우로 10회 흔들어 줍니다. 금붕어가 헤엄치는 형상과 같습니다

6) 양팔을 바닥에 펴서 붙이고 한쪽 다리만 반대쪽으로 넘겨서 허리 비틀기를 좌우 5회씩 합니다

7) 다리를 펴고 양발을 소리나게 탁탁 20회 부딪치게 쳐 줍니다

8) 발가락을 폈다 움츠렸다 꼼지락 꼼지락을 20회 해 줍니다


취침 전 체조는 이것으로 끝입니다.
이제 온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고, 몸 전체로 좋은 기운이 돌기 시작합니다.
배 아래 부분을 따뜻한 이불로 덮고, 가능한 깊은 호흡으로 꿈나라로 여행을 하십시오.
단, 이때 단전호흡이나 다른 호흡법은 한다고 호흡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연스러운 호흡보다 좋은 호흡법은 없습니다. 호흡법은 다음 기회에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아침에 일어난 후 침상에서 하는 체조입니다.


                                            [기상 체조]

알람이 없이 대지의 기운에 따라 잠을 깨는 것이 최상이지만, 알람이 꼭 필요한 분은 너무 시끄러운 알람보다는 조용한 음악소리를 알람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끄러운 알람은 기상에 대한 강박으로 불편한 잠을 자게 만듭니다.

아무튼 사람이 잠을 깨는 시간은 건강과 활기찬 하루 생활에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자동차도 아침에 시동을 걸때 잠시 공회전을 하고 출발하는 것이 시동걸자마자 바로 출발하는 것보다 자동차의 수명을 훨씬 연장시키고 잔 고장을 적게하는 요령이라고 합니다.
기계도 그러한데 하물며 사람은 어떻겠습니까? 정말 중요한 체조이니 꼭 평생의 습관으로 만들어서 건강하고 활기찬 날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1) 아침에 눈을 뜨고 나서 체조가 끝날때까지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제일 먼저 양손바닥을 20회 정도 열이 날때까지 비벼서 눈에 대 줍니다.
     이것으로 밤새 쌓인 나쁜 기운을 손바닥을 통해서 밖으로 빼 냅니다.

 3) 손가락을 세워서 손가락 끝으로 머리를 감듯이 머리 앞에서 뒤로 10회 문질러 줍니다

 4) 손바닥으로 귀를 앞뒤로 10회 문질러 줍니다

 5) 양 손가락 중지로 귀 구멍을 막았다가 뽕 소리가 나게 급히 떼기를 2~3회 합니다

 6) 양 손가락 중지로 콧망울로부터 코 윗부분까지 아래 위로 10회 문질러 줍니다

 7) 입을 다문 상태로 아래 윗니를 딱딱 소리가 나게 30회 부딪쳐 줍니다

 8) 입을 다문 상태로 혀를 돌려 양치질하듯이 좌우로 10회씩 돌려줍니다

 9) 그 때 입에 침이 고이면 침을 삼킵니다. 참고로, 언제 어느 때라도 침을 뱉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10) 다리를 쭉 펴고 양발을 딱딱 소리가 나게 100회 부딪혀 줍니다. (발끝치기)
      처음부터 100회가 안되면 차차 숫자를 늘리면 됩니다

 11) 발가락을 폈다 움츠렸다 꼼지락 꼼지락 100회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숫자는 차츰 

       늘려가십시오.

 12) 양팔을 바닥에 붙이고 한쪽 다리를 반대편으로 보내어 허리비틀기를 각 5회씩 합니다

 13) 팔을 위로 들어 손목을 양쪽으로 20회씩 돌려 줍니다


순서를 적고보니 상당히 많아 보이지만 습관이 되면 5분 정도에 다 끝납니다.
그 이후에 더 운동을 하고 싶으시면 침상에서 복근 운동을 하시든지, 팔굽혀펴기를 하시거나 밖으로 본격적인 운동을 하러 나가시면 더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강조합니다.
침상체조만은 하루도 빠짐없이 실천해서 평생의 습관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 이 내용을 프린트해서 침대 머리맡에 붙여 놓고 따라 하시다 보면 순서는 금방 익숙해 집니다
(그림을 그리거나, 동영상으로 올리면 참~ 쉬운데, 글로 표현하기는 쉽지 않네요.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시청각 자료로 올려보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